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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화점 '카드 기피'…소비자만 '골탕'
02-03-11 10:34 1,265회 0건
신용카드 가맹점 수수료 인하를 둘러싸고 백화점업계와 카드업계가 정면충돌해 소비자들만 골탕을 먹고 있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롯데백화점은 지난 9일부터 삼성카드결제를 기피하고 있다.신세계백화점은 11일부터 LG카드에대해,현대백화점은 12일부터 삼성카드에 대해 같은 조치를취하기로 했다.군소 백화점들도 가세할 전망이다. 백화점관계자는 “백화점이 할인점보다 신용카드 결제금액이 많은‘큰 손 고객’임에도 (할인점보다)더 높은 수수료를 무는것은 불공평하다.”며 “은행계 카드보다 삼성·LG 등 전업카드사들의 태도가 완강해 이들을 타깃으로 했다.”고 밝혔다.

현재 2.5%인 수수료율을 할인점과 같은 1.5%로 낮춰달라는게 백화점업계의 주장이다.기피 카드와 날짜를 달리한 것은담합소지를 피하기 위한 전략으로 풀이된다.

이에 대해 카드업계는 “할인점이 상품마진율이 훨씬 낮아수수료를 낮게 책정한 것”이라며 “백화점 수수료를 할인점에 맞출 경우 손해를 보게 된다.”고 반박했다.불과 1년전에 백화점 수수료를 내려줬는데 업계가 ‘소비자 불편’을 볼모로 또 인하요구를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양쪽 싸움에 등터지는 것은 소비자들이다.백화점측은 “다른 카드로의 사용을 유도하고 있지만 고객이 굳이 기피카드를 고집하면 받아주고 있다.”고 해명했다.하지만 고객들은창구에서 번번이 실랑이를 벌여야 하고 이 과정에서 감정이상하는 사례가 속출하고 있다. 한 고객은 “1년전엔 백화점들의 카드거부에 적극 동참했지만 결과적으로 수수료인하로소비자에게 돌아온 혜택은 아무 것도 없었다.”면서 “카드사들의 무성의한 협상자세도 문제”라고 꼬집었다.

안미현기자 hyun@k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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